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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

1. 수백개의 matrix4x4와 그리고 수백개 * 4의 Vector2 데이터가 glBuffer에 업데이트 되어야함.

2. glMapBuffer와 glBufferSubData 둘 중에서 어느 것이 속도면에서 이득인가?

 

# 선결론

데이터의 개수가 수백, 수천개든 glBufferSubData로 한방에 업데이트하는게 2배 정도 빠름

 

그러나, 데이터를 한개 씩, offset을 이용하여 glBufferSubData에 넣는것도 그다지 느리지 않았음. 

glMapBuffer에 비해 1.7배 정도 빠름

 

차이점이라면, 한방에 업데이트하기 위해선 별도의 cpu 버퍼에 담아두어야 했고, 

후자는 별도의 cpu 버퍼가 필요치 않다 정도..

 

# 그렇다면, 항상 glBufferSubData가 빠른가?

buffer의 종류에 따라, 업데이트 빈도에 따라 다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야 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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